리더십이란?조직 목표를 정하고,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, 성과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리더십은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영향 력을 행사하는 행위와 관련이 있다.리더와 구성원간의 끊임 없는 상호작용이다.성과 창출과 긴밀한 관계 가 있다.리더십의 6가지 종류지시명령형 : 자율성이 손상되고 책임감도 육성되기 어려우나 업무수행의 효과가 높다비전제시형 : 방향이 명확화되어 역할인식이 높아진다관계중시형 : 업무 완성도는 높아지지만 목표감이나 명확성이 애매 해진다선도형 : 독립심은 강화되나, 팀의 능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팀원들이 따라오지 않으므로 우왕좌왕한다.육성형 : 커뮤니케이션이나 대화가 늘어나 팀원들이 성장에 기여한다.참여운영형 : 팀원들의 협력의식이 자극되고 일체감이 높아진다.긍정적 관계사람마다 대인관계 향상을..